아동 미술의 발달 단계는 난화기, 전도식기, 도식기, 여명기, 의사실기, 사춘기로 나뉜다. 이를 아는 것은 아이를 이해하고 아동의 미술활동 특징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을 할 수 있다. 미술 활동의 동기부터 과정, 결과를 관찰하는데 중요하다. 아동 미술을 지도하는 교사는 아이들의 각 발달 단계에 속한 아이들에게 다음 수준으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단계에 맞는 적절한 미술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한다
로웬펠트
: 오스트리아 출신 미국 미술교육학자이다. 미술 창조적 활동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을 보이며, 발달 단계에 따른 아동 미술의 특성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로웬펠트는 아동미술의 발달 단계별로 분명한 차이과 특성이 있음을 강조하였고, 유아의 미술 표현도 단계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교사들은 아이들에게 적절한 미술의 표현의 발달 과정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어떤 형식이나 틀에 가두지 않고 아이가 자유롭게 창의적인 사고를 펼치는 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1. 난화기(2~4세, 자아 표현의 시작)
- 초기
· 무질서한 착화단계 [운동 감각적인 무질서한 착화]
· 아무 곳에나 방향 감각 없이 그림을 그린다(시각적 통제 X)
· 무엇인가 그린다는 목적이 없음
· 행위 자체에 재미를 느낀다
· 무질서한 선은 신체 운동에 지나지 않는다
· 그 와중에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흥미를 가지고 즐김
· 크레파스, 매직 등 밝은 색 사용
- 중기
· 선의 일정한 반복이 있음
· 규칙적인 방향과 반복되는 수직, 수평 운동을 보여줌
· 움직임으로 인한 결과로 종이 위의 흔적을 발견함
· 시각적 조절 인식
· 집중력이 형성되며 그림 그리는 시간이 늘어남
- 말기
· 하나의 선을 인식함
· 자신의 표현에 이름을 붙여줌
· 자신이 그린 형태를 주위의 사물과 연관 지어 생각함
· 곡선과 직선이 섞여서 나타남
· 행동으로 인한 사고가 그림을 통한 창조적 사고로 바뀜
2. 전도식기(4~7세, 재현의 첫 시도)
· 무의식적 표현에서 의식적 표현 과정으로 옮겨감
· 감정적으로 좋아하는 것을 선택
· 본능적 표현의 욕구와 자기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선이나 원을 이용하여 형태를 그림
· 대상의 색과 무관한 색으로 색칠, 물체 크기는 주관적으로 표현
·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표현
· 해, 구름, 산, 나무 등 을 주로 그리며 지식을 본인의 것으로 소화하며 '나'라는 자아의식 형성
· 자신이 그리는 그림과 경험한 세계가 어떠한 관계 형성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됨
3. 도식기(7~9세, 사물에 대한 개념 형성)
· 그림에 대한 도식이 생기는 시기
(*도식 : 어떤 대상을 비슷한 형태로 계속 그림)
· 중요한 부분은 확대와 과장을 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축소하거나 생략함
· 공간 개념이 생기면서 땅과 하늘을 나눔(기저선)
· 팔, 다리는 선만으로 표현하지 않고, 피부를 그리며 제대로 위치함
· 시공간을 인식하지 못하여 종이에 시공간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며, X-ray 기법이 나타남
· 색에 대한 도식 형성으로 사물의 색을 주관적으로 선택하지 않음(사실적인 색채 사용)
4. 여명기(9~11세, 사실 표현의 시작)
· 혼자보다 또래들과 어울리며 자신을 인식하고 남을 의식함
· 형태에 대한 사실적인 표현에 관심을 많이 기울임
· 주관적 공간 표현에서 벗어나 사물이 겹쳐있는 중첩과 원근을 의식한 표현을 함
· 사실적 표현이 미숙한 아동은 미술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남
· 상징적 표현이 개념화되지 않고, 사실적 단계로 전환한다면 별 문제는 없음
· 그렇지 않으면 그 단계에서 정지현상이 일어남
5. 의사실기(11~13세, 사실적이고 합리적 표현)
· 사실적 표현 경향이 짙어짐
· 관찰 모사에 의존
· 상징적 표현과 사실적 표현 사이에서 혼란을 느낌
· 3차원적 공간 표현(명암, 음영, 원근감, 비례 등 표현)
· 사물을 객관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함
· 작품의 평가 기준을 사실적, 표현에 중점이 맞춰짐
· 그림에 애착을 가지고 소질을 키워나가는 아동이 있는 반면, 그림에 흥미를 잃어 포기하는 아동이 많아짐
6. 사춘기(13~16세, 결정기, 창의적 활동의 위기)
· 공간적 사실기
· 중학교 이상의 학생들이 해당됨
· 미술표현에서 사실적 표현뿐만 아니라 입체정 공간을 표현하려고 노력함
· 자아인식능력과 환경에 대한 인식 능력이 급격히 발달함
· 미숙한 아동은 본인이 미술에 소질이 없다고 단정 - 미술 포기
· 환경에 대한 인식 능력이 발달함
· 공간에서의 크기, 원근, 명암, 색채등의 변화에 민감하여 그런 것들을 표현하려고 노력함
· 창작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줘야 함(희화, 상상, 재료 등)
아이들의 발달 단계를 참고해서 그림에 관심을 가져 준다면
아이들은 더할 나위 없이 기쁘고 자존감과 자신감이 쑥쑥 올라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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